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저스틴입니다.
오늘 영화 탑건: 메버릭(Top Gun: Maverick)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소 개
탑건:매버릭은 1996년에 개봉한 탑건의 후속작으로 36년 만에 개봉했습니다. 감독 오블리비언과 조셉 코신스키가 연출했고, 톰 크루즈, 마일스 텔러, 제니퍼 코넬리, 존 햄, 발 킬머 등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영화는 2020년에 개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고, 23개월 간 연기한 끝에 2022년에 개봉했습니다
아이스맨 역의 발 킬머는 카메오로 나올 것이라고 전해졌지만, 본인이 강력히 출연을 원해서 관리한 결과 출연이 성사되었습니다. 그는 오랜 인후암 투병으로 목소리 연기를 하기 어려워 음성 데이터와 AI 기술을 이용해 발 킬머의 목소리를 구연했다고 합니다.
▷▶ 줄거리
피트 매버릭 미첼 대령(톰 크루즈)은 캘리포니아 모하비 사막의 공군기지에서 신형 극초음속기인 다크스타 프로그램에서 테스트 조종사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매버릭은 다크스타가 마하 10에 도달하지 못해서 프로젝트가 중지되며, 앞으로 남은 예산은 전액 무인기 쪽으로 투자한다고 듣습니다. 반항아 매버릭은 취소되기 전에 마하 10에 도달하면 된다고 하고 비행기를 조종하여 출발시킵니다. 비행 속도는 초음속에서 극초음속으로 바뀌고, 기체가 열손상을 입기 시작할 때 마하 10에 도달합니다. 다크스타는 무리를 해서 엔진이 파괴되고 로키산맥에 추락하지만 매버릭은 무사히 탈출하여 기지로 돌아옵니다.
매버릭은 체스터 해머 케인 해군 소장(애드 해리스)을 만나고 노스 아일랜드로 가라는 전출 명령이 받습니다. 매버릭의 전우이자 라이벌이었던 태평양 함대 사령관 톰 아이스맨 카잔스키 대장(발 킬머)의 요청으로 항공전 학교 탑건 스쿨의 교관으로 전출된 것이었습니다.
탑건 스쿨에 도착한 매버릭은 보 사이클론 심슨 해군 중장(존 햄)과 솔로몬 워록 베이츠 해군 소장(찰스 파넬)으로부터 단순히 교관으로 전출된 것이 아니라 최고 기밀 작전에 차출된 것임을 듣게 됩니다. 특수 임무에 투입될 정예 인력을 교육시키는 일이었습니다.
사이클론과 워록은 특수임무에 대한 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적국의 협곡 속 움푹 파인 좁은 분지 안에 있는 우라늄 농축시설을 파괴하는 임무로 수많은 S-125 대공 미사일 포대, 소수의 5세대 전투기(Su-57)와 F-14 몇 대가 배치해 방어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버릭은 F/A-18 2기 편대 둘을 동원하여 저공비행으로 적의 레이더를 회피해 협곡을 통과한 후 지근거리 정밀 폭격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제외한 3명을 누구로 뽑았는지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하지만 사이클론은 매버릭은 작전에 투입되는 것이 아니라 교관으로서 3주 동안 후보로 선발된 조종사 12명을 교육시키고 평가하기만 하면 되는 임무라고 말합니다. 당황한 매버릭은 자기는 전투기 조종사이지 교관이 아니라고 얘기하지만 사이클론은 이게 마지막 임무이며, 탑건을 위해 비행하지 않으면 다시는 해군을 위해 비행하지 못할 거라고 말합니다.
후보들은 모두 탑건 스쿨의 졸업생으로서 우수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 중에는 30여 년 전 매버릭의 RIO이자 전우였던 닉 구스 브래드쇼의 아들인 브래들리 루스터 브래드쇼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매버릭은 기지 근처 술집 Hard Deck Bar로 가고, 술집 여주인이 매버릭의 전여자친구 페니 밴저민(제니퍼 코널리)인 것을 알게 되어 반가워합니다.
다음 날 교육이 시작되고 매버릭과 교육생들은 직접 대면하게 됩니다. 매버릭은 F/A-18 매뉴얼을 쓰레기통에 버리고, 직접 실력을 증명해 보이라며 첫날부터 근접공중전 훈련을 시작합니다. 훈련 조건은 기관포 1문, 최저고도 5,000피트 이하 하강금지입니다. 승리 조건은 매버릭을 먼저 격추하는 것이며 패배는 장기와 요기 중 하나라도 격추되면 둘 다 격추되는 것이었습니다. 근접공중전 교육이 계속되지만 교육생들 아무도 매버릭을 격추시키지 못합니다. 매버릭은 교육생들의 팀워크도 엉망이 되고 루스터와의 관계도 껄끄러워져 마음이 심란합니다. 그때, 아이스맨이 연락이 왔고, 아이스맨 집으로 방문하여 조언을 듣고 포옹을 합니다.
매버릭은 아이스맨의 조언을 참고 삼아 팀워크를 다지는데 문제가 발생합니다. 교육 도중 비행기가 추락하여 조종사들이 탈출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루스터와 매버릭은 서로 말다툼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워록이 나타나서 아이스맨의 부고를 전합니다. 사이클론은 매버릭에게 교육에서 손을 떼라고 전하고 영구 비행 금지 명령을 내립니다.
다음 날, 사이클론은 교육생들에게 새로운 작전을 제시합니다. 매버릭의 제안대로 2분 30초 안에 폭격하는 것이 아니고 4분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비행을 하면 지대공 미사일, 5세대 전투기들을 마주해야 하는 상황이라 위험 부담이 훨씬 커지는 작전이었습니다. 모든 교육생들이 동요를 하지만 사이클론은 2분 30초는 애초에 불가능한 작전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때, 매버릭이 비행 허가도 받지 않고 F/A-18을 타고 출격하고 2분 15초 만에 성공합니다. 교육생들은 그런 매버릭의 모습을 보고 경이와 환호를 보냅니다. 어쩔 수 없이 사이클론은 팀 구성을 변경하여 매버릭을 편대장으로 하여 출격을 허락합니다.
▷▶ 결 말
이후 매버릭은 USS 이어도어 루즈벨트에 승선하고 팀원들을 선정합니다. 복좌기에 페이백과 대거 4, 피닉스와 밥의 대거 3, 남은 단좌기 대거 2에 루스터를 선발합니다. 행맨은 백업으로 모함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모함에서 안내방송이 나오고 매버릭이 지휘하는 4기의 슈퍼 호넷이 출격합니다.
매버릭 편대는 우라늄 농축 시설을 정확히 타격하면서 목표를 성공적으로 제거합니다. 약간 뒤처졌던 루스터, 페이백 조가 지대공 미사일의 집중 타깃이 되고 피격되기 직전에 몰립니다. 그 순간 매버릭의 비행기가 끼어들게 되고 지대공 미사일에 피격당하고 맙니다. F/A-18에서 탈출한 매버릭은 적국의 눈 덮인 산림에서 깨어납니다. 하지만 적국의 Mi-24 공격헬기가 공격을 하는데 매버릭 덕분에 목숨을 건진 루스터가 복귀 명령을 무시하고 날아와 공격헬기를 격추하고 지대공 미사일에 격추됩니다. 다행히 루스터는 탈출을 합니다.
적진에서 탈출하기 위해 적국 공군 기지 격납고에 보관된 F-14 한 대를 탈취하기로 합니다. 매버릭은 기억을 더듬어 조종을 하고 적국을 탈출하지만 5세대 전투기가 따라붙습니다. 다행히 항모에 대기하고 있던 행맨이 출격하여 격추시켜 줍니다. 매버릭과 루스터의 생환에 항모에 있던 모든 승조원들이 뛰쳐나와 감격의 환화성을 내지릅니다. 매버릭은 루스터를 말없이 포옹해 주고 화해의 대화를 나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