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저스틴입니다.

오늘 영화 클리프행어(Cliffhanger)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봉 : 1993.06.12

▷▶ 소 개

 영화 '클리프행어'는 레니 할린 감독이 연출했고, 실베스터 스탤론 주연의 액션 산악 영화이고, 배경은 미국 내의 로키 산맥입니다. 스탤론은 고소공포증이 있어서 산에서 찍은 부분은 대역을 썼으며, 상당수 촬영은 실내 세트 촬영을 하고 CG를 입혔다고 합니다.

 영화는 제66회 아카데미 시상식 음향상, 음향편집상, 시각효과상 후보작이었습니다.

 미국 산악인들은 영화 초반부 추락해 죽는 장면을 보고 장비가 개판이라고 비웃었고, 미국 산악 구조대에서도 불쾌감을 보였다고 합니다.

 글을 쓰다 기사를 찾아보니 '클리프행어' 리부트 제작 확정이라고 합니다. 실베스터 스탤론이 제작, 주연을 맡고 캐스팅 중이라고 합니다.

 

▷▶ 줄거리

 로키 산맥 공원의 구조대원으로 일하던 게이브 월커(실베스터 스탤론)는 동료 홀 터커(마이클 루커)의 연인 새라를 구조하다가 장비 고장으로 새라가 추락하여 죽고 맙니다. 양심의 가책을 느낀 게이브는 동료 곁은 떠나고, 덴버에서 자리를 잡은 게이브는 사랑하는 제시(제닌 터너)에게 같이 가자고 하지만 거절합니다. 그래서 혼자 덴버로 돌아가려 합니다.

 

 그날 갑자기 산에 폭풍우가 몰아치고 조난자가 구조를 요청합니다. 헬기가 뜰 수 없는 악천후라 터커가 구조를 하러 떠나지만 게이브가 동행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터커는 게이브가 새라를 죽게 했다는 것에 원망을 품고 있습니다. 게이브와 터커는 조난자의 위치로 추정되는 곳에 도착합니다.

 

 조난자들의 실체는 국제 수배범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엄청난 양의 달러를 훔쳐 국외 탈출을 시도하다 불시착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게이브가 제시를 만나던 그 시작, 덴버에 위치한 재무성에서 1억 달러어치가 든 3개의 보안가방에 담겨 공중수송되고 있었습니다. 현금수송기에는 조종사 2명과 돈가방들을 지키는 베테랑 요원 리처드 트레버스, 재무성 요원 3명과 FBI요원 매더슨이 탑승하고 있었습니다. 로키산맥 상공 2만 피트(6096m)를 지나던 중 이상함을 느낀 매더슨은 총을 겨누지만 괜찮다는 트레버스의 말을 믿은 요원들에게 제압됩니다. 그러나 사실 트레버스는 돈가방을 훔치기 위한 국제 수배범들과 공모하던 인물로 요원 3명을 처치합니다. 그리고 공모하던 조종사이 다른 조종사 1명을 처치하고 수송기를 장악합니다. 그들은 상공에서 국제수배범이 타고 있는 제트기와 줄을 연결하여 돈가방을 건네려고 준비하는데, 살아있던 FBI요원 매더슨이 쏜 총 때문에 돈가방을 떨어뜨립니다. 결국 수배범들은 비상창륙하게 되고 군정보부출신 국제수배자인 리더 에릭 쿼렌(존 리스고)와 트레버스 등 생존자들은 조난자로 속여서 구조헬기를 탈취하고 돈가방을 회수할 계획을 짭니다.

 

 다시 게이브와 터커가 조난자 위치로 도착한 시점으로 돌아갑니다. 두 명은 인질이 되어 로키 산맥 곳곳에 떨어진 돈가방을 찾는 길잡이가 됩니다. 게이브, 터커 그리고 국제 수배범들은 위치추적장치를 활용하여 돈가방 3개를 찾아다닙니다. 어렵게 첫 번째 가방이 있는 곳에 도착합니다. 게이브는 가파른 바위 표면을 등반하여 돈가방이 있는 곳에 도착하지만 쿼렌이 게이브를 죽일 것을 알게 된 터커는 게이브에게 내려오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총이 발사되고 눈사태가 일어나면서 돈가방이 눈과 함께 떨어집니다. 게이브가 죽은 것을 확신한 쿼렌은 터커에게 두 번째 돈가방이 있는 곳으로 안내하라고 합니다.

 

 살아있는 게이브는 제시를 만나게 되고 쿼렌보다 먼저 두 번째 가방을 찾습니다. 쿼렌은 밤이 되어 도착하지만 게이브와 제시는 돈가방의 돈을 비우고 '거래하고 싶어요?'라는 문구가 적힌 지폐 한 장을 넣어놓고 조롱합니다. 화가 난 쿼렌은 둘을 찾으라고 명령합니다.

 

▷▶ 결 말

 결국 쿼렌은 부하들과 돈까지 잃어버리지만 터커와 제시를 찾으러 온 프랭크를 살해하고 구조헬기를 타고 이동합니다. 제시는 프랭크가 조종하는 구조헬기인 줄 알고 구조요청을 하지만 인질로 잡혀버립니다. 게이브는 제시와 돈을 교환하자며 헬기를 유인합니다. 게이브는 제시를 구하고 돈가방을 꼬리 쪽 프로펠러에 집어던져 버립니다. 이에 분노한 쿼렌은 게이브를 죽이려 하지만 헬기가 추락하며 간신히 절벽에 매달리게 됩니다. 게이브와 쿼렌은 매달린 헬기에서 싸움을 하게 되고 게이브는 쿼렌을 헬기 안에 놓고 절벽에 매달려서 탈출합니다. 헬기는 추락하고 쿼렌은 죽게 됩니다. 그렇게 모든 수배범을 쓰러뜨린 게이브, 터커와 제시는 FBI요원들이 탄 헬기에 구조됩니다.

반응형